성인발레 처음 시작한다면 발레복 복장, 발레학원 에티켓 꼭 알아두세요!

성인발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할 기초정보를 정리해놓았습니다. 발레복은 어떻게 입으면 괜찮은지, 발레 처음 갈 때 준비물, 발레학원 에티켓 등을 발레학원 가기 전에 꼭 알아보고 가세요.

발레영화 <블랙스완>

1.발레학원에서 발레복 무엇을 입어야 할까요

발레리나를 보면 타이트한 수영복 같은 걸 입는데 이것은 ‘레오타드’라고 부릅니다. 발레에서 레오타드 발레복은 누구나 입는 옷입니다. 발레를 할 때 타이트한 옷을 입는 것은 몸의 바른 자세를 보기 위함입니다.

레오타드의 기본 디자인_검정 끈나시

2. 발레학원에서 발레복 레오타드 무조건 입어야 하나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필라테스 복장처럼 레깅스에 셔츠를 입고 많이 듣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레벨이 1단계 2단계로 올라갈 수록 레오타드를 입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실 거에요.

3. 발레학원 첫 날, 발레복 정리

아직 노출이 부담되 레오타드를 못 입겠다면 타이트한 상의와 타이트한 레깅스를 입어주세요.

추천! 핑크빛 상의에 어두운 레깅스 조합

상의 하의 모두 신축성이 좋아야 하고, 상의의 경우 팔을 만세 했을 때 배꼽이 보이지 않는 옷을 선택해주셔야 수업때 민망함이 줄어들겁니다.

상의도 타이트한게 아직 부담된다면 나시를 입는것도 괜찮습니다.
x 이렇게 과한 노출, 특히 상의의 가슴파임과 배꼽이 보이는 옷은 팔동작을 할 때 위험할 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레깅스만 입기 민망할 땐 짧은 스포츠 팬츠도 많이 입기도 합니다.

4. (발레복) 발레슈즈 구매하기(1만~

발레슈즈는 보통 토슈즈를 생각하기 쉬운데, 초보자분들은 발레 천슈즈를 신습니다.

왼)토슈즈 / 우)천슈즈

발레 천슈즈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많이 나오고 보통 천슈즈 브랜드는 그리쉬코, 카페지오, 탑토, 산샤, 소단사, 레페토 등의 다양한 발레브렌드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천슈즈는 신어보고 사는것이 가장 좋지만 국내에 오프라인 발레샵이 많이 없다보니 보통 온라인 구매를 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한 사이즈 5mm 큰거를 사거나 정사이즈를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너무 큰 슈즈는 발레할 때 벗겨질 우려가 있으므로 제품을 고를 때 상품상세설명을 꼭 읽어 보시고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발레 슈즈 사이즈는 브랜드마다, 발모양에 따라 나에게 맞는 사이즈가 다릅니다. 하지만 초보자라면 처음부터 비싼 슈즈를 사서 신기보다는 가격대가 무난한 슈즈로 구매하도록 해주세요.

5. 발레가방

발레가방에는 땀을 닦을 수건, 몸을 풀 수 있는 간단한 마사지 도구(볼, 밴드, 테니스공 등), 간단한 캔디류(초콜릿, 사탕, 마이쮸 등 순간 당을 올릴 수 있으면서 배를 채우지 않는 간식), 겉옷(겨울에는 땀복), 발레슈즈 등을 넣어 준비해주면 됩니다. 간혹 부상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대일밴드나 뿌리는 파스 등도 챙겨가기도 합니다.

  1. 레오타드+발레스커트 (정석)
  2. 신축성이 좋은 타이트한 상하의(필라테스 복장 가능)
  3. 천슈즈
  4. 엉덩이가 고민이라면 레깅스 위에 짧은 스포츠 바지 입어주기
  5. 땀을 닦을 수건
  6. 간단한 마사지 도구(볼, 밴드)
  7. 당이 떨어질 수 있을 때 먹을만한 캔디류나 초콜릿
  8. 혹시 모를 부상에 대비하기(대일밴드, 뿌리는 파스)

발레학원 수업 에티켓 – 부상

발레학원은 말그대로 선생님께 무언가를 배우는 학원입니다. 일반 보습학원과는 다르게 칠판, 책상이 없이 뻥뚫린 공간에서 몸을 움직이는 수업을 하기 때문에 서로 부상을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한 예절을 지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발레메이트를 발이나 팔로 치지 않는 방법3

발레 수업은 보통 매트에서 몸풀기 → 바 수업 → 센터수업으로 진행되는데 각 순서마다 내 앞, 옆, 뒤에 있는 발레메이트에게 발로 차거나 손으로 차지 않도록 주의해줘야 합니다.

1. 매트에서 몸 풀때 에티켓

매트에서 몸을 풀때는 매트의 간격을 다리를 일자로 벌렸을 때 닿지 않을 정도로 간격을 유지해줍니다(간혹, 인원이 많아 일자로 뻗었을 때 옆사람에게 닿을것 같다면 잠시 매트를 앞이나 뒤로 이동해 서로 엇갈리게 앉아주면 됩니다.)

2. 발레 바 수업 할 때 에티켓

발레바에서 에티켓

바에서는 한 손 바, 양손 바 로 수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 개의 바에 적으면 2명, 많으면 4명이 바를 기준으로 반으로 나눠 서게 됩니다. 또한 다른 바에 서있는 발레메이트와도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바뜨망이라는 동작(발을 차 올리다)을 할 때 특히 앞, 옆, 뒤 메이트를 실수로 차게 되면 멍이 들 위험이 있습니다.

바를 중심으로 상대방의 손이 겹쳐지지 않게 엇갈려 섭니다

그리고 발레 바에서 수업을 할 때는 왼쪽, 오른쪽 바를 기준으로 돌아가면서 동작을 반복합니다. 발레바에 설때는 4명 기준으로 손이 겹쳐지지 않게 엇갈려 서줍니다.

방향을 바꿀 때는 바를 기준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 방향으로 4명이 같이 돌아주면 됩니다.

3. 센터에서 순서할 때 에티켓

센터에서 줄을 설 때도 앞 뒷 줄 사람들이 엇갈리게 해서 거울로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나로 인해 뒷사람이 거울이 안 보이면 뒷사람이 자신의 몸을 체크하기가 어렵고 턴을 돌거나 바뜨망(발로 크게 차는 동작)을 할 때 중심을 잃어 주변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점프를 뛰거나 왈츠를 추는 동작등을 할 때는 자기 차례가 끝나면 빠르게 한 쪽으로 피해주도록 합니다. 음악에 맞춰 다음 발레메이트가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끝나는 곳에서 자리를 안 피해주게 되면 부딪히는 부상을 당하기 쉽습니다.

모두가 행복하게 춤을 추려면 에티켓도 잘 지켜줘야겠죠?

성인발레에서 발레학원 선생님들도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부상’입니다. 청소년기에 몸을 쓰지 않다 성인이 되서 발레를 하면 유연성이 전공생에 비해 부족하고, 근육이 타이트하기 때문에 부상을 당하기 더 쉽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발레메이트와 자칫 부딪히게 되면 더 큰 부상을 입게 됩니다. 발레에서 흔히 당하는 부상은 멍, 쥐남 등이 있고 크게 다치면 인대가 끊어지거나 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1~3번 에티켓은 발레메이트에게 부딪치지 않기 위해서 매트, 바, 센터에서 해줘야 할 에티켓들 입니다. 이 외에도 발레 학원에서는 지켜줘야 할 에티켓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발레학원 가는게 망설여진다면

발레를 어려워하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나는 뻣뻣한데, 일자로 다리가 찢어지지 않는데, 뚱뚱한데, 뱃살이 있는데, 허벅지가 두꺼운데, 나는 춤을 못 추는데, 나는 여성스럽지 않은데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레를 하고 싶지만 시작을 망설이는 분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성인발레는 이런 점들을 고려해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생님께서 가르쳐주기 때문에 유연하지 않고, 체중이 많이 나간다 해서 망설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발레를 하면 오히려 몸선이 예쁘게 살을 뺄 수 있어 다이어트를 하기데 여성에게 더욱 좋은 운동이자 춤이 될 수 있습니다.

발레에서는 케이팝처럼 격력하게 추는 동작보다는 약속된 동작을 하기 때문에 동작만 잘 외우면 춤을 못춰도 충분히 발레를 할 수 있습니다.

성인발레를 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도 처음에는 발레를 시작할 때 망설임이 있었습니다. 차근 차근 하다보면 어느 새 여러분도 발레리나 같은 동작을 하시게 될 날이 올 것입니다.

발레학원 성인 취미발레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